비즈니스석이 아니어도, 방법은 있다! 공짜 라운지 이용법 완벽 가이드
해외여행 전, 공항에서 여유롭게 커피 한 잔 마시며 쉴 수 있는 곳, 바로 공항 라운지입니다.
하지만 라운지는 대부분 항공사 비즈니스석이나 1등석 이용객을 위한 공간이라, 일반 여행자들은 ‘나와는 거리가 먼 공간’이라 생각하기 쉽죠.
그렇다면 일반 이코노미석 탑승객은 라운지를 절대 이용할 수 없을까요? 결론부터 말하면, 그렇지 않습니다.
오늘은 돈 한 푼 안 들이고 공항 라운지를 이용할 수 있는 실전 팁들을 총정리해 드립니다.
신용카드 혜택부터 우회 입장법까지, 한 번 읽어두면 여러 번 써먹을 수 있는 꿀팁들이니 꼭 끝까지 읽어보세요!
공항 라운지 무료 이용 방법
1. 프라이오리티패스(Priority Pass, PP카드)로 전 세계 1,300개 라운지 무료 이용
많은 여행자들이 모르는 대표적인 무료 라운지 이용법이 바로 PP카드입니다.
◆ PP카드란?
글로벌 라운지 연합 프로그램으로, 세계 600개 도시 이상, 1,300개 라운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.
항공사/좌석 클래스 상관없이, 소지자에게 혜택이 주어집니다.
◆ 어떻게 발급받나요?
직접 유료로 가입하면 연 429달러(약 55만 원)로 부담스럽지만, 일부 프리미엄 신용카드 보유 시 무료로 제공됩니다.
◆ 대표적인 국내 PP카드 제공 신용카드 ( 수시 변경될 수 있으니 카드 신청시 확인 필요)
신한 더 에이스 블루라벨
삼성 탭탭1
기업은행 블리스 7 카드
현대카드 더 그린 에디션 3 등
※ 주의: 카드 연회비가 연간 20만 원 이상인 경우가 많아, 자주 여행 가는 사람에게 유리함.
⇒ 체크포인트
PP카드 발급 후, 실제 이용하려면 해당 카드와 여권, 당일 탑승권 필요
일부 공항에서는 시간 제한(최대 3시간) 있으므로 탑승 전 여유 있게 입장
2. 신용카드 ‘라운지 무료 이용’ 혜택 사용하기
PP카드 없이도, 국내 카드사에서는 자체적으로 공항 라운지 이용 혜택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
◆ 대표적인 카드 혜택
국내 공항(KAL·아시아나 라운지) 이용 가능
해외 라운지도 계약된 경우 무료 입장 가능
통상 연간 2~4회 무료 이용 제공
◆ 예시 카드
국민카드 노리2 체크카드 : 국내외 라운지 1회 이용 ( 연회비 없음 )
우리카드의 정석 II : 인천공항 라운지 연 2회 (연회비 12,000원 )
삼성카드 앤 마일리지 플래티넘 : 국내공항 라운지 연 2회 (연회비 4,900원 )
NH농협 올바른 Flex카드 : 공항 라운지 이용 (연회비 12,000원 )
이 카드들은 모두 전월 실적을 채워야 라운지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, 각 카드사의 공식 웹사이트나 고객센터를 통해 자세한 조건을 확인하시는 게 좋습니다. 이 외에도 각 카드사의 Skypass 카드도 마일리지 사용을 해서 입장을 할 수 있습니다.
※ 위 사항도 수시로 변경될 수 있으니 카드 발급 전 ‘공항 라운지’ 항목 명시 여부 확인 필수!
3. 동반자도 무료? 카드+PP카드로 가족 이용 꿀팁
많은 분들이 본인만 라운지를 이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지만, 동반 1인까지 무료 이용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.
◆ 동반자 무료 가능한 경우
카드사 기준 ‘패밀리형 PP카드 제공’ 상품 (예: 하나 The First, 삼성카드&모두투어)
일부 PP카드는 동반자 1명까지 무료 입장 가능
동반자 혜택 없을 경우, 추가 요금(약 30~40달러) 청구됨
아이를 동반한 가족 여행객이라면 카드 선택 시 반드시 확인해보세요.
4. 항공사 비즈니스석이 아니어도 라운지 입장 가능?
비즈니스석은 물론 가장 편하게 라운지를 이용할 수 있지만, 다음과 같은 ‘우회 방법’도 존재합니다.
⇒ 방법 1: 유료 라운지 입장
인천공항 마티나 라운지: 39달러 내외 (사전 예약 또는 현장 결제)
라운지 키(LoungeKey) 프로그램: 카드사 제휴 라운지에 유료 입장 가능
카페처럼 운영되는 라운지: 해외 저가 항공사 이용 시에도 라운지 입장 가능
⇒ 방법 2: 항공사 제휴 카드 사용
대한항공, 아시아나 마일리지 적립되는 PLCC 카드 사용 시 탑승권과 함께 입장 가능
일부 비행사(에미레이트, 싱가포르항공 등)는 ‘페이 라운지’ 운영
5. 라운지 없이도 쉴 수 있다? ‘라운지 대체제’ 활용법
라운지 이용이 어려운 경우, 공항 내 쉼터나 휴게 공간도 괜찮은 대안입니다.
◆ 대표적인 무료 휴식 공간
인천공항 제1터미널 – 캡슐호텔 다락휴 (유료지만 저렴, 예약이 어려우므로 1~2개월 전 예약 해야 함)
인천공항 제2터미널 – 넵스 릴렉스존(리클라이너 의자 무료 제공)
일부 공항 – ‘나프존’, 명상실, 샤워실 무료 개방 구역
◆ 공용공간 꿀팁
스타벅스·카페베네 등 전원콘 트 있는 좌석 활용
공항 앱 활용해 조용한 구역 검색 가능
결론 : 라운지는 더 이상 ‘남 얘기’가 아니다!
한 번쯤은 궁금했던 공항 라운지 무료 입장법.
이제는 비즈니스석을 타지 않아도, 특정 카드나 우회 방법을 잘 활용하면 얼마든지 쾌적한 대기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이 열려 있습니다.
특히 프리미엄 신용카드를 이미 보유 중이라면, 내가 가진 카드 혜택을 잘 살펴보세요.
뜻밖의 혜택이 숨어 있을 수 있고, 단 한 번의 여행에서도 그 진가를 발휘합니다.
여행은 공항에서부터 시작됩니다.
성수기에는 라운지가 붐빌수가 있으니 충분히 시간을 두고 입장을 해야 합니다.
이번 여행, 특히 나이드신 분이나 어린이를 동반하고 있는 여행객들은 공짜 라운지에로 여유롭게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요?